DP 손배치 (번외편)

이번 번외편에서는 평소에 거의 쓰이지 않는 예외적인 손배치를 소개해 보고자 합니다. 아마 평범한 DP 채보에서는 거의 보기 힘든 배치이기 때문에 ‘이렇게 칠 수도 있구나’라는 느낌으로 읽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엄지의 예외적인 처리

kailua45

엄지로 2번 건반을 치기도 합니다. 이는 3번 CN을 검지로 눌렀는데 2번 노트가 내려올 경우에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위와 같은 Kailua(A) DBM의 CN 지대는, 36 CN을 검약으로 누르면서 엄지로 2번을, 또한 엄지와 엄지의 뼈마디로 12 동시치기를 누르면 의외로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검지의 예외적인 처리

kailua51

검지로 1번 건반을 치기도 합니다. 이는 3번 CN을 엄지로 눌렀는데 1번 노트가 내려올 경우에 사용합니다. 이 역시 Kailua(A) DBM에서 사용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52마디에서는 34 CN을 엄중으로, 1번 노트를 검지로 누르면 편합니다.

위 설명을 종합해서 보면 3번 CN을 처리할 때는, 이를 엄지로 누르던 검지로 누르던 비인체공학적인 손배치를 강요받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회피하고자 중지로 3번 CN을 눌러도 이번엔 4567번 건반의 처리가 비어버린다는 다른 어려움이 생기게 됩니다. 그런 의미에서, DP에서는 3번 CN이 가장 까다로운 CN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소지의 예외적인 처리

despair43 raveit44

일반적으로 소지는 7번 건반에서 떠나지 않는 것이 보통이지만, 5개 동시치기 중에서 12346(좌측, Despair of Elferia(A) DBM), 혹은 12356(우측, Rave*it!! Rave*it!!(A) DBM) 동시치기를 칠 경우 소지가 6번 건반까지 올라가는 경우도 생깁니다.

그러나 소지가 6번 건반에 올라가는 건 익숙해지기가 꽤 어려운 동작이기 때문에 저같은 경우는 주로 엄지 슬라이드로 12346 동시치기를, 손바닥으로 12356 동시치기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손바닥 처리

palm diavolo70

이론적으로 모든 5개 동시치까지는 손가락만으로 처리가 가능하지만 손바닥을 사용하면 이를 조금 더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왼쪽 사진에 나타나 있는 동시치기들은 손가락으로 칠 때보다 손바닥으로 칠 때가 더 손의 부담이 덜합니다. 동시치기 이외에도 오른쪽과 같은 DIAVOLO SPA의 초고속 계단 역시 손바닥을 이용하면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바닥을 이용하여 노트를 처리하기 위해선 손을 쫙 펼쳐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딜레이가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기습적인 동시치기 등은 손바닥으로 처리하기가 힘든 편입니다 (이 경우는 끌어치기가 유용합니다). 그 대신 미리 노트의 배치를 알고 있는 DBM 등에서는 손바닥 처리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6개 동시치기

raveit51

인간의 손가락은 5개뿐이지만 DBM/DBR을 플레이하다 보면 위와 같이 (Rave*it!! Rave*it!!(A) DBM) 6개 동시치기를 처리해야 할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6개 동시치기같은 경우도 기본적으로 손바닥을 활용하여 처리합니다. 1번, 2번, 4번, 6번, 7번이 빠진 6개 동시치기는 각각 엄지, 검지, 중지, 약지, 소지 중 하나를 띄운 채 손바닥으로 건반을 누름으로써 처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번과 5번이 빠진 6개 동시치기는 깔끔하게 처리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를 처리하기 위해 먼저, 적당히 손을 오그라뜨려 3번 또는 5번의 위치를 비게 만든 채로 손바닥으로 누르는 방법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앞서 말한 손 모양을 만들기가 상당히 어렵기 때문에 안정성이 매우 떨어집니다. 다음으로, 약지 슬라이드나 엄지 슬라이드를 이용하여 이들을 처리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실제로 급작스러운 6개 동시치기의 대응에 매우 유용합니다. 그러나 이는 손가락을 끌어서 처리한다는 점에서 정석적인 방법은 아닙니다. 아래에서는 이를 비교적 정석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손배치를 소개합니다.

3번이 빠진 6개 동시치기

3nuki1 3nuki2

3번이 빠진 6개 동시치기는 위와 같은 두 가지의 손배치로 비교적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좌측 손배치의 경우는 소지로 6, 7번 건반을 모두 눌러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우측같은 경우는 손을 안쪽으로 꺾은 후 엄지로 5번을, 나머지 네 손가락으로 1, 2, 4, 6번을, 손바닥으로 7번을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여담이지만 SILENT씨는 좌측 손배치를, II-L씨는 우측 손배치를 사용하여 Rave*it!! Rave*it!!(A) DBM 익스하드클리어에 성공하였다고 합니다.

5번이 빠진 6개 동시치기

5nuki

5번이 빠진 6개 동시치기는 위와 같이 엄지를 굽혀 넣어 1, 3번을 모두 누르게 하는 식의 손배치로 비교적 편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엄지 슬라이드 배치를 사용할 때의 손배치와 닮아 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기회에 세 편에 걸쳐 제가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은 DP 손배치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글의 서두에서도 말했다시피 저는 DP 손배치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만의 손배치를 개척해 나가는 것이 DP의 즐거움 중 하나가 아닐까 생각하며 글을 마칩니다.

광고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